* GUI (Graphic User Interface)
GUI 작성 절차
최상위 컨테이너를 생성한다.
컴포넌트를 추가한다.
ex) 프레임 생성
public class 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JFrame f = new JFrame();
f.setTitle("Hello");
f.setSize(1000, 900);
f.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f.setVisible(true);
}
}
프레임 생성의 두번째 예로는
class MyFrame extends JFrame
{
public MyFrame(){
this.setTitle("상속 받아서 만듬");
this.setSize(500, 200);
this.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this.setVisible(true); } }
public class 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yFrame mf = new MyFrame();
}
}
MYFrame 클래스에 JFrame 클래스를 상속받아 MyFrame을 정의한후에
메인함수에서 구현.
*컴포넌트 생성과 추가
위에 MYFrame 기본생성자 안에 추가 하면 버튼이라는 컴포넌트가 생성된다.
JButton button = new JButton("버튼");
this.add(button);
이렇게 생성하면 화면에 버튼이라는 창 하나만 꽉차게 나온다.
그래서 패널 이라는곳에 컴포넌트들을 여러개 추가해서 사용해보자.
*패널(JPanel) - 컴포넌트들을 가질 수 있는 컨테이너.
*레이블(JPanel) - 레이블은 편집이 불가능한 텍스트를 표시.
패널과 레이블 사용예로는
JPanel panel = new JPanel(); //패널 생성
JLabel label = new JLabel("안녕하세요"); //레이블 생성
JButton button = new JButton("버튼"); //버튼 생성
panel.add(label); //패널에 레이블을 추가
panel.add(button); //패널에 버튼을 추가
this.add(panel); //패널을 프레임에 추가
'[JAVA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10월 13일 이벤트 처리 Action, Key, Mouse, MouseMotion (0) | 2015.10.13 |
---|---|
[JAVA]10월 12일 이벤트 처리 (0) | 2015.10.12 |
[JAVA]10월 7일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TCP (단체 채팅 서버코드 예제) (0) | 2015.10.07 |
[JAVA]10월 5일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(0) | 2015.10.05 |
[JAVA]10월 2일 입출력, ObjectOutputStream와 ObjectInputStream, Serializable, OutputStreamWriter 와 InputStreamReader (0) | 2015.10.02 |